본문 바로가기

꿀팁/↘ 엑셀

엑셀에서 숫자뒤에 고정문자 자동으로 붙이는 방법!!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는 문자의 앞, 뒤에 특정한 고정값을 붙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문자 뒤에 "님"이라는 글자를 설정해놓고, '팁스토어' 라고 셀에 입력하게 될 경우 자동으로 '팁스토어님' 으로 입력이 되는 것이죠.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엑셀에서 글자 앞, 뒤에 고정값 추가하는 방법~!!

 엑셀 작업을 하다 보면 이름 뒤에 '님' 또는 '귀하' 와 같은 단어를 추가로 붙일 경우가 생깁니다. 한 개 두 개 일 경우 직접 입력하면 되겠지만 수백 개라면 정말 막막하겠죠?! 오늘 알아볼 팁은

investingdiary.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자가 아닌 숫자에 특정값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숫자 1,000을 입력하게 될 경우 자동으로 1,000원으로 표기가 되는 것이죠. 이것이 필요한 이유는 엑셀에서 숫자와 문자를 합쳐서 사용하게 될 경우 문자로 인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SUM 이나 AVERAGE 와 같은 함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숫자로 인식되기 때문에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지 직접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적용시킬 셀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셀 서식 (단축키 Ctrl + 1) 을 클릭합니다. 

 

 

 

 셀서식 창이 나오면 범주의 사용자 지정 > 형식에서    #,##0 원    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자동으로 숫자 뒤에 "원" 이라는 글자가 추가되었습니다. 만약 수량을 표기하고 싶다면 "개" 로 바꿀 수 있겠죠?! 그럼 함수가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더하고 싶은 셀 범위를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SUM(G6:G9) 

 

또는 우측상단에서 시그마 표시의 동 합계를 클릭해 주면 아래와 같은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엑셀에서 숫자 뒤에 "원" 이나 "개" 와 같은 표시를 고정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문자와 숫자가 함께 표기되어 있어도 숫자로 인식되기 때문에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엑셀 작업을 할 때 언젠가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꼭 기억해 두셨다가 써먹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