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 왕초보용 용어정리, 이론편!

반응형






안녕하세요. 재테커입니다.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조금 어려운 용어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용어정리를 한번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간단하게 왕초보용으로!! 

비트코인에서 사용하는 이론적인 용어, 또는 실제 사람들이 코인을 하면서 사용하는 현장용어까지 아울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중에서 이번 포스팅은 이론적으로 알면 좋은 비트코인 용어정리를 하고 다음 포스팅으로 현장용어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알면 좋은 왕초보 비트코인 용어정리



1.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수많은 암호화폐 중 하나입니다.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암호화폐를 대표하는 단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알트코인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가상화폐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리플이나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 많은 알트코인이 있습니다.



3. 가상화폐

가상화폐란 쉽게 말해 디지털 화폐 또는 전자화폐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게임에서 사용하는 화폐단위, 싸이월드의 도토리같은 개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트코인이 처음 대중들에게 알려졌을 때 '가상화폐' 라는 단어가 사용되면서 현재도 가상화폐라고 불리지만 비트코인의 특수성 때문에 사실 암호화폐라고 부르는 것이 조금 더 정확합니다.


4. 지갑

비트코인에서 사용하는 지갑은 비트코인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여기서 지갑은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개인지갑과 거래소 지갑입니다.

개인 지갑은 암호화폐를 안전하고 장기관 보관하는데 용이하며, 거래소 지갑은 빗썸이나 업비트 같은 거래소 내에서 개인 간의 거래를 편리하게 이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5. 개인키

개인키는 비트코인을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때 필요한 수단입니다.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OTP와 동일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시는데요, 개인지갑일 경우 개인키는 본인이 직접 관리를 하지만 거래소 지갑일 경우 개인키는 거래소에서 관리를 합니다.



6. 코인 / 토큰

코인은 자체 블록체인을 보유하고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암호화폐이고, 토큰은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파생되어 다른 암호화폐에 의존하는 화폐입니다.

즉, 홈페이지를 직접 만드는 경우는 암호화폐, 네이버나 다음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토큰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7. 블록체인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이라는 기술로 만들어진 암호화폐입니다.

하나의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형태로 연결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블록체인은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론을 보관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은행에서 거래를 할 경우 은행이라는 신용기관을 통하여 거래를 이용합니다.

즉, 은행이 바로 거래의 증인이 되어 주는것이죠.

하지만 블록체인은 이런 은행의 보증없이 모든 사람에게 거래 내역을 알리는 것입니다.

설령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이 거래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더라도 수많은 사람들이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서로 대조하여 거래의 신용을 만드는 것입니다.

즉, 거래 때마다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서로 대조하여 데이터의 변조를 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8. 노드

비트코인 거래에 참여하는 개개인의 서버들이 모여 네트워크를 유지 및 관리하는데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서버의 참여자를 노드라고 합니다. 만약 노드 한사람이 해킹을 당해도 다른 다수의 노드에게 데이터가 남아있기 때문에 계속 데이터를 보존 할 수 있습니다.



9. 포크

가상화폐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을 업그레이드 하는 기술입니다.

기존 버전과 호환이 가능한 업그레이드 일경우 소프트 포크라고 부려며, 호환이 불가능한 업그레이드일 경우 하드 포크라고 합니다. 



10. 사토시

비트코인을 처음 만든 이 또는 단체라고 하는 사토시 나카모토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이 사토시라는 의미는 코인계에서 가장 작은 단위를 뜻합니다. (0.00000001 BTC)






그럼 지금까지 비트코인 (암호화폐) 에 대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용어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용어를 안다고 해서 수익과 실력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용어를 몰라도 현장의 감이 있다면 오히려 수익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알아도 손해볼 것은 없기에 한번씩 읽고 가죠~ㅎㅎ

그렇다면 다음에는 현장에서 직접 사용되고 있는 용어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현장용어는 주식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와 비슷한 것이 많네요!

그럼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시고 모두들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