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 마이너스 계좌 대응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들 성공투자하고 계신가요?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마이너스 계좌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시장상황이나 자신의 리스크 성향에 따라서 복구를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으로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복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의 투자성향은 방치스타일입니다. 10% 이상의 수익이 될 때까지 홀딩하는 타입이고 손절은 극도로 싫어하는 유형입니다. 어떻게 보면 주식이나 비트코인을 절대로 하면 안되는 도둑놈 심보의 유형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욕심을 줄여야 합니다. 

 

욕심을 줄이는 방법은 한 종목을 투자할 때 최대 300만원 이상 투입하지 않습니다. 300만원이상 투입될 시 그때부터는 손절하면서 비중을 줄이는 것이 원칙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을 이야기 할 경우 어려울 수 있으니 지금 현재 저의 계좌를 공개하면서 하루하루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580만원을 매수하였고 현금으로 330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생각해 볼께요. 

 

 현재 마이너스가 가장 심하고 비중이 큰 애니버스가 220만원 정도 투입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같은 비중으로 추가매수를 진행할 경우 -10%정도로 약 400만원 정도 비중이 될 것입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돈은 330만원이기 때문에 충분히 매수할 수 있죠. 하지만 만약에 400만원 매수 후 주가가 떨어지게 된다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손실이 나기 때문에 비중이 커진 상태에서의 추매는 매우 신중해야합니다.  또한 원칙이 300만원 이상은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추매를 해도 100만원, 그리고 마이너스도 훨씬 높아지겠죠.. 이종목은 우선은 기술적 분석과 계좌상황을 더 지켜보면서 대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비중이 가장 작은 웨이키체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비중이 작은 종목을 먼저 살피는 이유는 추매로 마이너스를 단숨에 낮출 수 있고 가장 빨리 수익매도를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웨이키체인에는 40만원이 투입되어 있고 -12%입니다. 같은 비중으로 매수하면 대략 -6%이고 비중이 작기 때문에 만약 더많은 비중으로 추매할 경우 -4%까지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약 100만원에 -4%일 경우 현실적으로 충분히 수익매도 할 수 있는 구간이 됩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본다면 포스팅하는 현재 시점이 기술적 반등 구간에 가깝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지금 추매하여 수익권에서 부분익절로 비중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저는 귀차니즘이 충만하며 대응하기 귀찮기 때문에 주봉이나 일봉을 보고 매우 보수적으로 진행하거나 대략 -20% 이상되면 추가매수를 진행합니다. 

 

 

 추세는 이평선이 이탈되지 않고 우상향이 지속되고 있지만, 누가봐도 많은 상승이 일어난 부담스러운 자리인 것은 맞습니다. 만약 이평선이 이탈된다면 충분히 500원까지 떨어질수 있습니다. 지금 평균 매수가가 800원인데 500원까지 떨어진다면 -37%, 현재 투입금액은 40만원이고 100만원만 추매한다면 대략 -11% 정도입니다. 그럼 이전 저항선까지만 올라간다면 수익권까지는 충분히 가능하죠. 사실 지금 말씀드린 시나리오는 엄청 보수적인 시나리오입니다. 

 

 하지만 차트를 보면 알다시피 웨이키체인은 675원에서 단 4일만에 250원으로 떨어졌었습니다.  거의 -63%입니다. 비트코인 시장은 상식이 통하지 않는 시장이고 반대로 올라갈때도 몇 백%가 한번에 올라가기 때문에 한번에 수익매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부분처럼 대응한다면 거의 손실로 마감할 확률이 적습니다. 다만 매일 차트와 계좌를 확인하고 예상 평단가와 수익률을 계산하며 진행하는 것이 귀찮기 때문에 그냥 -25%에 동일비중 추매하기로 하겠습니다. 웨이키체인이 정리되면 40만원의 현금이 더 생기고 남은 종목은 3종목이기 때문에 보다더 대응하기 쉬워집니다.

 

지금 읽어보니 횡설수설 엄청 의식의 흐름대로 떠들었네요..ㅎㅎ

앞으로 계좌상황보면서 대응해보도록 할께요!

혹시나 궁금하신 사항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다들 성투하세요!!

반응형